KMI 중국리포트(2017년 제19호) : ‘일대일로’전략과 헤이롱장성 물류산업 발전 전망
본문
안녕하십니까? KMI 중국연구센터입니다. 어느덧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목전입니다. 중국도 국경절 연휴로 한껏 들떠 있는 모습입니다. 긴 연휴를 앞두고 KMI 중국리포트2017년 제19호를 전해드립니다.
지난 9월 14일, KMI는 헤이롱장성 하얼빈에서 “일대일로 정책과 연계한 헤이롱장성 물류산업 발전 전망”이란 주제로 <2017년 KMI 중국지역물류세미나>를 개최했었습니다.이번 호는 세미나의 주요 내용들을 재구성하였고, <통계>도 헤이롱장성에 초점을 맞춰보았습니다.
먼저 이번 제19호 KMI 중국리포트 <통계>는 “2016년 헤이롱장성 주요 수출/수입품”입니다.
2016년 헤이롱장성의 수출입 총액은 전년대비 무려 21.3%나 하락했습니다. 특히 수출의 하락세(-37.2%)가 더욱 도드라졌습니다. 헤이롱장성의 최대 교역국은 접경한 러시아인데요, 대 러시아 수출입이 헤이롱장성 전체 교역의 55.6%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습니다. 헤이롱장성의 주요 수출품은 기계전자제품, 농산품, 의류/악세서리, 정유 등이었는데, 2016년 10대 수출품 중 대부분이 전년대비 하락했습니다. 주요 수입품은 원유, 농산품, 전자제품, 원목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호 <이슈 포커스>는 “일대일로 전략과 헤이롱장성 물류산업 발전 전망”입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 발표 이후, 중국 각 지역들이 해당 지역의 특성과 강점에 기반한 ‘일대일로’ 전략들을 발표했습니다. 헤이롱장성 역시 지리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하여주변국과의 원활한 복합운송루트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슈 포커스>에서는 먼저 헤이롱장성과 한국과의 교역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헤이롱장성의 복합연계운송노선 현황, 물류발전 정책 및 계획 등을 살펴보았으며, 헤이롱장성과 우리나라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메일에 첨부된 중국리포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추석 연휴입니다. 다들 가족, 친지들과 행복한 명절 되시길 바라며, 보름달에 소원 열심히 비셔서 소망하시던 일 모두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
대단히 감사합니다.
KMI 중국연구센터 배상
첨부파일
- 중국리포트 제17-19호_\'일대일로\' 전략과 헤이롱장성 물류산업 발전 전망.pdf (708.9K) 41회 다운로드 | DATE : 2017-10-02 11:2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