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KMI

KMI 중국리포트(2019년 제15호) : 중국 항만의 비즈니스 환경 및 시사점

19-09-16

본문

 

안녕하십니까? KMI 중국연구센터입니다.

 

이번 2019년 제15 KMI 중국리포트 <통계>는 '중국의 전용화물 선석(1만 톤급 이상) 현황입니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중국 전체 항만의 선석 개수는 총 23,919개로 전년대비 3,659개가 감소했습니다. 특히 창장을 중심으로 한 대대적인 불법부두 정비 작업으로 인해 내해항만의 선석 수가 전년대비 3,563개나 감소했습니다. 전체 항만 선석 수량은 줄어든 반면, 1만 톤급 이상 선석은 총 2,444개로 전년대비 78개가 증가했고, 1만 톤급 전용 선석 중에서 전용화물 선석 개수는 1,297개로 전년대비 43개가 증가하여 대형, 전용화물 선석이 증가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호의 <이슈 포커스> ‘중국 항만의 비즈니스 환경 및 시사점’입니다. 지난 6월, 중국항만협회에서는 "2019년 중국 항만기업 비즈니스 환경 보고"를 발표하여, 현재 중국 항만들의 비용 인하, 효율화 추진 상황에 대해 발표했는데, 동 보고서를 통해 중국 항만의 최근 운영 실태를 이해하고, 현재 중국에서 물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선사, 물류기업 및 화주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이번 <이슈 포커스>에는 이 "항만기업 비즈니스 환경 보고" 내용을 번역 및 각색하여 <이슈 포커스>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메일에 첨부된 중국리포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모두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라며, 향후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소식과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KMI 중국연구센터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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