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한국국제물류협회(SKIFFA)
• HOME > 회원사 공간 > 칼럼 > KMI 중국리포트
칼럼 - KMI 중국리포트

KMI 중국리포트(2019년 제10호) : '일대일로’를 통한 중국 해운·항만기업의 글로벌 경영 현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117.♡.203.198) 작성일19-06-14 10:01 조회201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녕하십니까? KMI 중국연구센터입니다. 

 

2019년 제10호 KMI 중국리포트를 송부드립니다. 2019년 제10호 KMI 중국리포트의 <통계>는 "중국과 '일대일로' 국가 간 무역 현황"입니다. 중국 국가정보센터에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중국과 '일대일로' 연선국가(71개국) 간의 무역액은 총 1조 4,403억 1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13.4%가 증가했습니다. 이 무역액은 중국 전체의 무역액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우리나라와의 무역액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러시아 등의 순이었습니다. 중국 31개 성/시 중에서 '일대일로' 국가와 무역이 많은 지역은 광동성, 장쑤성, 저장성, 산동성, 상하이시의 순이었습니다.


이번 호의 <이슈 포커스>는 "일대일로를 통한 중국 해운, 항만기업의 글로벌 경영 현황 : COSCO와 초상국그룹을 중심으로"입니다. 2013년 중국이 '일대일로'를 제창한 지 어느덧 6년차에 들었습니다. 본문에서는 지난 2013~2018년 간의 '일대일로' 성과들에 대해 핵심 '5통(5通 : 정책소통, 시설연통, 자금융통, 무역창통, 민심상통)'별로 알아보고, 중국과 '일대일로' 국가 간의 운송 현황과 성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제목과 같이 중국의 항만, 해운분야 양대기업인 COSCO시핑그룹과 초상국그룹의 해외진출을 중심으로 중국 해운, 항만기업의 '일대일로'를 통한 글로벌 경영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OSCO시핑이나 초상국그룹 모두 대규모 선대를 보유하고 있고, 해외에 다수의 항만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일대일로' 전략의 선봉장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다. 굳이 '일대일로' 전략이란 말을 빼더라도 양사의 해외진출 현황은 많은 해운, 항만, 물류관련 기업에게 시사점을 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중국리포트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어느 덧 6월입니다. 한낮의 태양을 보니 올해도 상해의 폭염이 예상됩니다. 아무쪼록 여름 건강관리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향후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소식과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KMI 중국연구센터 배상